제주 연안 중형저서동물 군집특성 변동 연구

본 연구는 제주도 연안의 중형저서동물 군집 변동의 조사·분석을 통하여 해양 환경 및 해양생태계 변동에 대한 과학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제주도 주변 해역은 지구온난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고, 다양한 오염원으로부터 노출되는 등의 이유로 심각한 부영양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제주 연안 해양생태계의 전반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며, 한시적인 연구가 아닌 장기간의 조사와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형저서동물은 저서생태계에서 단위면적 당 서식밀도가 높고 환경 변화에 의한 밀도 변화의 감지가 용이하며, 생태적 연구에 효율적인 그룹으로 여겨진다. 연구 목적에 따라 제주 연안에서 중형저서동물 군집 특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6년 6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인위적인 교란을 피하기 위하여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연안지역을 대상으로 제주 조하대 연안에서 20개 정점을 선정하여 조사를 수행하였다. 제주도 전체 연안에서 조사된 중형저서동물 군집에서 가장 우점하여 출현한 분류군은 선충류로 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저서성요각류가 우점하는 분류군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도 연안의 중형저서동물 전체 서식밀도는 제주 북부와 남부 연안에 비하여 동부와 서부 연안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부터 노출되는 등의 이유로 심각한 부영양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제주 연안 해양생태계의 전반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며, 한시적인 연구가 아닌 장기간의 조사와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형저서동물은 저서생태계에서 단위면적 당 서식밀도가 높고 환경 변화에 의한 밀도 변화의 감지가 용이하며, 생태적 연구에 효율적인 그룹으로 여겨진다. 연구 목적에 따라 제주 연안에서 중형저서동물 군집 특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6년 6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인위적인 교란을 피하기 위하여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연안지역을 대상으로 제주 조하대 연안에서 20개 정점을 선정하여 조사를 수행하였다. 제주도 전체 연안에서 조사된 중형저서동물 군집에서 가장 우점하여 출현한 분류군은 선충류로 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저서성요각류가 우점하는 분류군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도 연안의 중형저서동물 전체 서식밀도는 제주 북부와 남부 연안에 비하여 동부와 서부 연안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