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내 식물플랑크톤 검사를 위한 휴대용 검사장비 성능 비교

국제해사기구(IMO1))는 선박평형수 주입 및 배출로 인한 생태계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 해역을 항행하는 상선 전체에 대해 평형수 처리 설비 설치를 강제화하는 내용의 ‘선박평형수관 리협약’을 채택하였으며, 지난 2017년 9월 8일 협약이 발효되었다. 최근 생존 가능 생물의 개체 수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휴대용 선박평형수 수중생물 간이검사 장비가 독일 및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 개발되고 있으나 신뢰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P.counter2) (수중검사, 여과검사), FlowCAM3), NovoCyte-Flow cytometry4) 비교 실험을 통해 장비의 정 확성과 재현성 등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생육형태와 분포 양상, 위해성 등을 고려해 4종의 미 세조류를 시험 생물로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성능 비교를 실시한 결과, 배양주의 경우 결과의 신뢰성,정확성 모두 P.counter가 다른 장비들에 비해 높거나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특히 P.counter를 수중에서 측정하는 검사방법은 실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들을 배제할 수 있기 에 신뢰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장비들은 매우 밀집되어 군체를 형성하는 경우에 매우 과소평가된 식물플랑크톤 계수 결과를 보였다. FlowCAM의 경 우에는 계수된 모든 개체들에 대한 사진이 남아있기 때문에 후처리 과정에서 보정이 가능하나, P.counter의 경우 전체 이미지만으로 후보정하는것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P.countrer는 선박평형수 내 수중 생물(식물플랑크톤)을 측정하는 장비로 제품 사양으로는 배출수 생물 크기 기준인 10-50 μm 범위 외에도 10 μm 이하 혹은 50 μm 이상의 개체들 또한 측정이 가능하다. 물론 선박평형수를. 최근 생존 가능 생물의 개체 수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휴대용 선박평형수 수중생물 간이검사 장비가 독일 및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 개발되고 있으나 신뢰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P.counter2) (수중검사, 여과검사), FlowCAM3), NovoCyte-Flow cytometry4) 비교 실험을 통해 장비의 정 확성과 재현성 등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생육형태와 분포 양상, 위해성 등을 고려해 4종의 미 세조류를 시험 생물로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성능 비교를 실시한 결과, 배양주의 경우 결과의 신뢰성,정확성 모두 P.counter가 다른 장비들에 비해 높거나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특히 P.counter를 수중에서 측정하는 검사방법은 실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들을 배제할 수 있기 에 신뢰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장비들은 매우 밀집되어 군체를 형성하는 경우에 매우 과소평가된 식물플랑크톤 계수 결과를 보였다. FlowCAM의 경 우에는 계수된 모든 개체들에 대한 사진이 남아있기 때문에 후처리 과정에서 보정이 가능하나, P.counter의 경우 전체 이미지만으로 후보정하는것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P.countrer는 선박평형수 내 수중 생물(식물플랑크톤)을 측정하는 장비로 제품 사양으로는 배출수 생물 크기 기준인 10-50 μm 범위 외에도 10 μm 이하 혹은 50 μm 이상의 개체들 또한 측정이 가능하다. 물론 선박평형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