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에서 식물플랑크톤 월별 생물량과 신생산 변동 파악

우리나라 서해역은 수심이 낮고, 조석으로 인한 해수의 유동으로 유광층 외부의 풍부한 영양 염이 보다 활발하게 유광층 내로 유입될 수 있는 특징을 나타내며,식물플랑크톤은 이와 같은 해양생태계를 유지하는 기초생산자로 시공간적인 변동은 전지구적 탄소순환과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우리나라 서해역에서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변동은 여러 연구에서 발표된 바 있으나,식물플랑크톤의 신생산/재생산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6년과 2017년 우리나라 서해에 위치하고 있는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 수역에서 식물플랑크톤의 생물량과 신생산/재생산의 월별 변화를 통해 식물플랑크톤 계절적 생태 변화 파악을 위하여 수행되었다. 2016년 9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월별로 총 11회 조사를 수행하였으며,각 조사기간 동안 유광대 내의 식물플랑크톤 생물량과 신생산 및 재생산 연구를 위하여 엽록소 농도를 측정하고,안정동위원소15N-tracer 방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CTD 관측과 영양염 농도 측정을 통하여 해수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함께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수괴는 동계에 표층부터 저층까지 혼합된 구조를 보였으며,5월부터 수온약층의 형성이 시작되어 하계에 성층화 된 구조를 나타내었다. 신생산/재생산 특성에 기여하는 질산염과 암모늄 농도는 각각 4.79+2.58 umol/L, 0.95+0.50 umol/L (평균土표준편차)로 저층에서 높고 표층에서 낮은 분포특성을 보였다. 식물플랑크톤 생체량으로 대변되는 엽록소 농도는 3.4-48.0 mg chl-a/m^2로 나타났으며,2017년 5월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다. 또한 생체량의 월별 측정을 통해 춘계와 추계 식물플랑크톤의 대증식이 발생하는 특성을 확인하탄소순환과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우리나라 서해역에서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변동은 여러 연구에서 발표된 바 있으나,식물플랑크톤의 신생산/재생산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6년과 2017년 우리나라 서해에 위치하고 있는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 수역에서 식물플랑크톤의 생물량과 신생산/재생산의 월별 변화를 통해 식물플랑크톤 계절적 생태 변화 파악을 위하여 수행되었다. 2016년 9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월별로 총 11회 조사를 수행하였으며,각 조사기간 동안 유광대 내의 식물플랑크톤 생물량과 신생산 및 재생산 연구를 위하여 엽록소 농도를 측정하고,안정동위원소15N-tracer 방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CTD 관측과 영양염 농도 측정을 통하여 해수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함께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수괴는 동계에 표층부터 저층까지 혼합된 구조를 보였으며,5월부터 수온약층의 형성이 시작되어 하계에 성층화 된 구조를 나타내었다. 신생산/재생산 특성에 기여하는 질산염과 암모늄 농도는 각각 4.79+2.58 umol/L, 0.95+0.50 umol/L (평균土표준편차)로 저층에서 높고 표층에서 낮은 분포특성을 보였다. 식물플랑크톤 생체량으로 대변되는 엽록소 농도는 3.4-48.0 mg chl-a/m^2로 나타났으며,2017년 5월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다. 또한 생체량의 월별 측정을 통해 춘계와 추계 식물플랑크톤의 대증식이 발생하는 특성을 확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