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 수역 춘계 환경변화와 식물플랑크톤 생태계의 반응 특성

해양의 식물플랑크톤은 일차생산,먹이망 및 생지화학적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발생 시기,생체량,군집구조 및 다양성 등을 통하여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생태계 반응 지표로서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지닌다. 또한 해양과학기지에서는 해황,날씨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제약받는 승선연구와 달리 고정점에서 안정적인 중장기 모니터링이 가능하며,이를 통해 얻은 자료들은 향후 환경 및 기후변화 관련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중 우리나라 서해역에 위치한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는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의 영향을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받는 해역으로 이에 따른 생태계 변화를 파악하기에 유리한 이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에서 2017년 4월 5일부터 5월 24일 까지 52일간 연속적인 체류조사를 통해,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시기의 특성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해수시료는 매일 저조마다 채수하였으며,해수의 물리적 변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CTD를 저조 및 고조에 일 2회 수행하였다. 이와 함께 관측기간 동안 표층에 형광센서가 부착된 표류부이를 계류하여 연속적으로식물플랑크톤 형광을 확인하였다. 표층 수온은 관측기간 약 6.09°C 에서 약 16.46°C로 10.37°C 상승하였다. 또한 형광값을 통해 4월 20일 이후 SCM층의 형성과 4월 24일을 시점으로 식물플랑크톤 대증식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주 영양염류인 질산염,규산염 및 인산염은 관측 초기부터 꾸준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엽록소 a 농도 측정을 통해 조사기간 중 3회의 식물플랑크톤 생체량 증가 현상을 확인하였으며,이 중 첫 번째 증가는 환경 변화에 의한 계절적 개체수 증가이며,2,3차 번성은 백령도황,날씨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제약받는 승선연구와 달리 고정점에서 안정적인 중장기 모니터링이 가능하며,이를 통해 얻은 자료들은 향후 환경 및 기후변화 관련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중 우리나라 서해역에 위치한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는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의 영향을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받는 해역으로 이에 따른 생태계 변화를 파악하기에 유리한 이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에서 2017년 4월 5일부터 5월 24일 까지 52일간 연속적인 체류조사를 통해,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시기의 특성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해수시료는 매일 저조마다 채수하였으며,해수의 물리적 변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CTD를 저조 및 고조에 일 2회 수행하였다. 이와 함께 관측기간 동안 표층에 형광센서가 부착된 표류부이를 계류하여 연속적으로식물플랑크톤 형광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