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치유자원의 치유효능 및 활용방안 연구

Study on the efficacy and utilization of marine healing resources

해양치유자원의 치유효능 및 활용방안 연구 김충곤, 최재호, 김이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생태연구센터 해양치유란 해양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말한다. 유럽선진국에서는 수 세기 전부터 해양자원을 활용한 치유시설과 프로그램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 산업적으로도 활성화 되었다. 해수를 이용한 치유방법인 Thalassotherapy는 그리스어원의 “thalassa" (바다)와 ”Therapeia"(치유)라는 합성어로 해양요법이란 의미로 프랑스에서 만들어졌다. 우리나라도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아토피피부염, 천식, 당뇨, 고혈압 등 도시형 생활습관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자연을 활용하여 몸과 마음을 치유하려는 자연치유(힐링)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바다는 단위면적당 가장 높은 생물다양성을 나타내는 매우 풍성한 해양자원을 품고 있다. 또한 대양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평균수심 2천 미터가 넘는 동해, 수심은 낮지만 수많은 강으로부터 흘러들어오는 토양미네랄에서 형성된 세계적인 갯벌을 보유한 서해, 수많은 섬들과 리아스식 해안으로 형성된 남해는 해조류와 생물산란 및 서식지로 최적의 바다이며, 제주 해안에는 우리나라 전 해양생물의 80%가 분포하는 풍부한 생명의 보고이다. 이렇게 풍성한 해양자원을 보유한 우리 바다에는 해양치유자원도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양치유자원으로는 표층해수, 염지하수, 심층수, 머드, 해조류, 피트, 소금, 백사장(모래), 해양기후, 경관, 파도소리 등 다양하게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해양치유자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