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robenthos communities around the rocky-reef area in the East-Sea of South Korea: Polychaete distribution patterns

Abstract

Rocky reef는 동해 연안의 특정적인 서식지이며 주변 지역은 모래 바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형저서동물과 자연 환경 변수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총 18 개 정점에서, 157 종의 대형저서동물 종이 나타났으며 그 중 56 개는 갯지렁이, 49 개 갑각류, 33 개 연체동물이었다. 상위 2% 우점종 중 66 %가 갯지렁이로 나타났다. 또한, 갯지렁이는 대형저서동물 평균 밀도의 55 %를 차지했다 대형저서동물 군집은 크게 세 그룹으로 나뉘었다. Simper 테스트 결과, 클러스터는 갯지렁이 종의 분포에 따라 나뉘어졌다. 이것은 갯지렁이 분류군의 밀도가 저서 공동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환경 변수들에 따른 다모류 분포 패턴을 알아보기 위해 CCA 분석을 실시했으며, 군집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sediment grain size, Sediment type 이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rocky-reef 주변 사질 조하대는 갯지렁이가 주요 분류군으로 작용을 하고, 향후 암초 지역의 저서 환경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