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섬모충플랑크톤 모니터링의 정도관리

섬모충플랑크톤은 크게 두 분류군, 세포가 피갑(lorica)에 에워 쌓여 있는 유종섬모류(tintinnids)와 피갑(lorica)이 없는 소모류(oligotrichs)로 대별하고 있다. 국내에서 해양 섬모충플랑크톤의 분류학적 연구는 비교적 종 동정이 용이한 유종섬모류를 대상으로 먼저 시작되었고 (Yoo et al., 1988; 1990), 분류기준인 피갑의 가변성 때문에 분류학적 문제점은 있으나, 현재까지도 주로 피갑의 형태적 특징에 따라 종을 구별하여 생태·생리학적 연구정보로 활용하고 있다. 반면, 소모류의 경우, 세포염색을 통한 섬모열의 정밀한 특징으로 종을 구별하는 어려움으로, 소모류의 분류학적 연구는 2004년 처음으로 국내에 소개되었다 (Jeong et al., 2004). 최근 분석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섬모충의 분류체계와 종 정보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고 이를 반영하여 국내 해양에서 출현하는 주요 섬모출플랑크톤 종류가 새롭게 정리되어 도감으로 출간되었다 (Kim and Choi, 2016; Kim and Lee, 2016). 섬모충플랑크톤은 동물플랑크톤의 질 높은 먹이원이 되는 동시에 초미소(pico)와 미소(nano)플랑크톤의 포식자로서 먹이망에서 중요한 중간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부유생태계에서 섬모충플랑크톤의 역할은 새로운 주제가 아닌, 현재는 해양생태학의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되고 있다. 따라서 해양 섬모충플랑크톤의 현장 모니터링 방법과 실험실 분석의 과학적 타당성을 기반으로, 획득된 자료로써 그 신뢰성을 확보함은 국내 섬모충플랑크톤 연구 발전에 크게 일조하리라 기대한다. 섬모충플랑크톤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5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모니터링 정도관리를 위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한다. 1) 유종섬모류 동일종의 피갑변이, 2) 세포염색에 의한 소모류의 정량·정성분석, 3) 유전자 분석결과의 자료비교, 4) 생태학적 정보비교, 5) 섬모충 맞춤형 현장채집 방법의 핵심내용을 소개하며, 현실적 수용가능 범위를 설정하여 섬모충플랑크톤 모니터링의 정도관리를 위한 연구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