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자원과 힐링 OTHER

Title
해양자원과 힐링
Alternative Title
Marine Resources and Healing
Author(s)
김충곤
KIOST Author(s)
Kim, Choong Gon(김충곤)
Alternative Author(s)
김충곤
Publication Year
2015
Abstract
경제성장과 도시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환경파괴와 더불어 가장 심각한 문제가 각종 현대병이 만연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 절반 가까이가 암, 당뇨, 천식, 심혈관계, 아토피 등의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거기에 가속화 되고 있는 인구의 고령화는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사회적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속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이다. 얼마전 부터 우리나라에도 힐링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몸과 마음을 치유 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담은 힐링은 친환경 내지는 자연을 통해서 잘못된 인간의 생활습관이나 질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자연치유 방법중 하나로 떠오르는것이 탈라소테라피(해양치유)다. 바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thalassa 와 치료를 뜻하는 therapy가 합쳐진 말로서 해수나 해양기후, 모래, 해니, 해산물 등의 해양자원을 이용하여 인체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것을 말하며,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치유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선진국의 탈라소테라피 동향과 국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상세하게 소개한다.화는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사회적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속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이다. 얼마전 부터 우리나라에도 힐링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몸과 마음을 치유 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담은 힐링은 친환경 내지는 자연을 통해서 잘못된 인간의 생활습관이나 질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자연치유 방법중 하나로 떠오르는것이 탈라소테라피(해양치유)다. 바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thalassa 와 치료를 뜻하는 therapy가 합쳐진 말로서 해수나 해양기후, 모래, 해니, 해산물 등의 해양자원을 이용하여 인체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것을 말하며,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치유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선진국의 탈라소테라피 동향과 국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408
Bibliographic Citation
자연보존, v.2015, no.169, pp.9 - 18, 2015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