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말뚝 진동해석기법의 개선 KCI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승현 -
dc.contributor.author 권오순 -
dc.contributor.author 한진태 -
dc.date.accessioned 2021-03-17T08:16:32Z -
dc.date.accessioned 2021-03-17T08:16:32Z -
dc.date.available 2021-03-17T08:16:32Z -
dc.date.available 2021-03-17T08:16:32Z -
dc.date.created 2020-02-10 -
dc.date.issued 2013-12 -
dc.identifier.issn 1738-2424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306 -
dc.description.abstract 진동해머에 의해 시공되는 말뚝의 해석을 위해 개발된 기존의 해석기법을 보완하고 보완된 해석기법에 의한 해석결과를 분석해 보았으며 기존의 현장시험결과와 해석결과에 의한 관입속도를 비교해 보았다. 보완된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구한 관입깊이별 시간에 따른 말뚝의 연직변위양상은 관입깊이가 클수록 관입속도가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었으며 변위진폭은 진동해머의 공운전시의 진폭보다는 크게 나타났다. 보완된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구한 하중전이곡선을 살펴볼 때 관입깊이별 말뚝의 연직변위양상을 반영한 결과를 보였으며 하중전이 최대값은 지반의 N값을 반영함을 알 수 있었다. 관입깊이별 관입속도를 보완된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구해보고 그 결과를 기존의 해석결과와 비교해 보았는데 보완된 해석기법에 의한 결과가 기존의 해석결과보다는 실측값에 보다 잘 부합하였다. Improvement of existing analysis technique for analyzing sheet pile under vibration and analyses results were compared with existing field test results. Vertical displacement of the pile obtained from the improved technique showed that penetration rate decrease with increasing of penetration depth and displacement amplitudes were greater than the displacement for condition of idling of vibrator. It can be seen that load transfer curves obtained from the improved technique reflect the trends of variation of vertical displacement of pile with penetration depth and the maximum value of load transfer reasonably reflect the N value of the test ground. Comparing the penetration rates of the pile, penetration rates predicted by the improved technique were closer to the measured ones than those predicted by the existing technique.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방재학회 -
dc.title 널말뚝 진동해석기법의 개선 -
dc.title.alternative Improvement of Technique for Analyzing Sheet Pile under Vibration -
dc.type Article -
dc.citation.endPage 197 -
dc.citation.startPage 191 -
dc.citation.title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dc.citation.volume 13 -
dc.citation.number 6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권오순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13, no.6, pp.191 - 197 -
dc.identifier.kciid ART001837554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dc.description.isOpenAccess N -
dc.subject.keywordAuthor 기존 해석기법 -
dc.subject.keywordAuthor 보완된 해석기법 -
dc.subject.keywordAuthor 연직변위 -
dc.subject.keywordAuthor 하중전이곡선 -
dc.subject.keywordAuthor 관입속도 -
dc.subject.keywordAuthor Existing technique -
dc.subject.keywordAuthor Improved technique -
dc.subject.keywordAuthor Vertical displacment -
dc.subject.keywordAuthor Load transfer curve -
dc.subject.keywordAuthor Penetration rate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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