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P 위성을 이용한 DNB 불빛자료 처리시스템

Abstract

S-NPP(Suomi National Polar-orbiting Partnership)위성의 VIIRS센서의 Day/Night Band(DNB)의 야간 불빛을 이용하여 해양에서의 야간의 어획 지역의 분포를 통해 시기별로 어획 가능 지역을 분석을 위하여 활용 가능하다. 이 논문에서는 불빛자료의 처리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야간 불빛자료의 산출을 위해서는 X-band 2.4m의 위성 안테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안테나는 통해서 7,812 MHZ의 주파수 대역에의 시그널이 지상국으로 전송된다. 전송된 시그널 자료는 LNA(low noise amplifier)를 통해서 증폭되고, 이는 다시 D/C(down converter)를 통해 다시 변환된다. 이 자료는 Modem/BB를 통해 디지털 자료로 변환된다. 사용된 데이터는 S-NPP위성은 비정지 극궤도 위성으로 827 km에서 관측하며, 98.7도에서 102분 동안 관측한다. 파장은 Panchromatic 0.5-0.9 ㎛이며, 해상도는 742*742 m이고, 위성에 탑재된 는 Visible Infrared Imaging Radiometer Suite (VIIRS) 센서의 Day/Night Band (DNB)의 불빛 영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DNB 불빛 영상은 낮은 조도의 불빛을 감지하여 정보를 보여 준다. 해양위성센터에서 S-NPP 위성은 매일 3-4회 수신하며, Raw 자료처리는 CSPP 3.0버전이 포함된 TeraScan S/W로 처리 하였다. Community Satellite Processing Package (CSPP)는 Suomi NPP VIIRS센서의 자료를 RDR(Raw Data Record, 원시 데이터 자료), SDR(Sensor Data Records, 센터 데이터 자료), EDR(Environmental Data Record, 환경 분석 자료)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SST (Sea Surface Temperature)자료는 NOAA 해수면온도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이러한 자료의 분석을 통해서 해수면 변화에 따라서 불빛이 분포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