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 탄성파탐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해머 타격판의 중첩 효과 OTHER

Abstract

천부 탄성파탐사가 직면한 과제 중의 하나는 어떻게 작은 음원 발생장치로 큰 진폭의 고주파 신호를 발생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천부 탄성파탐사 음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해머로 다양한 방법으로 중첩된 타격판을 타격하였을 때의 성능을 시험하였다. 타격판으로는 PE 재질의 소형, 대형 타격판이 사용되었다. 에너지 크기를 비교하기 위하여 해머 타격으로 발생되는 지반 진동 속도를 측정하고 이들의 파워를 산출하여 상호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 소형 타격판을 중첩시켰을 때 가장 큰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으며, 대형 타격판 위에 소형 타격판을 중첩시켰을 때 가장 높은 주파수 대역의 탄성파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