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동해 아북극전선 근처 중규모 에디에서의 물리적 및 생물학적 상호작용

동해 울릉도 북쪽해역 subpolar front 근처 중규모에디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생물학적 변화를 봄철 Chlorophyll-a 블룸기간동안 관찰하였다. 정지궤도 해양해색위성 GOCI의 산출물인 Chlorophyll-a 분포에 입자영상유속계 기법을 적용하여 관측 속도장을 산출하였고, 에디의 속도장 구조변화와 Chlorophyll-a 분포변화를 비교하여 중규모 에디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생물학적 상호작용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중규모 에디는 생성부터 소멸까지 점진적으로 물리적 특성이 변화하며, 이 근처에서 형성된 아중규모 현상과 더불어 생물학적 생산성의 특성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2011년 봄철에 울릉도 북쪽 지역에서 관측되었던 지름 약 100km의 중규모 에디를 추적하여 에디 근처에서의 속도장과 Chlorophyll-a 분포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3월말에 관측된 강한 에디 밖의 Chlorophyll-a 농도분포는 역전되어 5월에는 에디내의 강한 Chloropyll-a 농도분포를 형성하였다. 관측속도장을 이용하여 중규모에디의 운동학적 특성의 시간변화를 관찰하였고 이는 같은 지역에서의 생물학적 생산성변화에 관련됨을 관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