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시마 난류 영향권 도서 연안의 조하대 암반 생물상 비교

A Comparison Study on the Subtidal Rocky Fauna in Islands affected by Tsushima Warm Current

동해의 해양환경 변화 속도는 지구 평균 수온증가를 능가하는 높은 수준으로, 향후 해양환경과 해양생물 서식 특성 변화의 정밀 진단이 필요하며, 수온 변화의 지시종 선정을 위해서 동해 중심에 위치한 울릉도/독도 해역의 암반 조하대 출현생물상과 이곳보다 대마난류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일본 남서해역의 오끼섬과 쓰시마섬의 암반생태계를 비교하였다. 위도상으로는 포항과 비슷한 오끼섬의 암반생태계의 해양생물상은 제주도와 울릉도/독도를 혼합해 놓은 것 같은 구조를 나타냈으며, 대마도의 남동쪽 해안의 수중생태계는 경산호 군락을 포함해서 아열대인 오끼나와 암반생태계의 모습과 더 유사하였고, 제주도에서 우점하는 연산호류를 포함하여 제주에서 출현하지 않는 종들도 다수 출현하였다. 특히 오끼섬의 경우는 울릉도/독도와 매우 유사하나 제주나 대마도에서 출현하는 아열대종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향후 지속적인 비교 연구를 통해 수온 증가에 따른 환경지시종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조사와 환경자료의 비교를 통해 회유성 아열대 사멸종을 모니터링하고 서식 수온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여, 향후 온난화에 따른 울릉도 독도 해양 생태계 변동 예측에 대한 출현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