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단지 환경 이슈 해결을 위한 장기 환경모니터링 시스템 및 해상활동 안전기준 기술개발 : 최종보고서

○ 조간대 및 조하대 환경 조사 및 분석

○ 조사해역의 부유-저서생태계의 시공간적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서남해 연안에서 관찰된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경험적 모형에 해당하는 인공지능 신경망 모형 기법을 적용하였음. 부유생태계의 경우, 표·저층의 Chl-a 농도, 갯벌과 조하대의 경우, 대형저서동물 군집의 주요 산업종 서식 확률과 생물 다양성 그리고 생체량 등을 예측하기 위한 모형을 진단 추정하였음. 2019년도에는 모형의 정확도와 예측력 강화를 위하여 ensemble 기법을 적용함

○ ECOPATH를 이용하여 dual-model approach를 실시, 환경 조건 변화에 따른 주요 수산어종의 자원량 변화를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