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구아톡신 생산 와편모조류의 종다양성 및 독성연구

Abstract

○ 유독 와편모조류로 인한 중독 피해 가능성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에 출현 하는 열대성 시구아톡신 생산 와편모조류의 종 다양성, 출현시기 및 지역 등의 생태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독 생산 여부를 판단하고자 함.

○ 유해조류에 의한 피해에서 적조에 대비한 연구는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유독 미세조류에 의한 피해 대응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 시구아테라(Ciguatera)는 시구아톡신(Ciguatoxin)에 중독된 수산물을 섭취후 위장, 신경, 심혈관 장애를 유발하는 식품 매개 질병으로 와편모조류 Gambierdiscus가 원인임. 현재까지 전세계 14종이 기록되어왔고 (Guiry & Guiry 2017), 위도 35°미만의 열대와 아열대 지역

에서 주로 분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