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 해역 표층 퇴적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OTHER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센터에서는 디지털 해저 공간 구축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연근해 표층 퇴적물 정보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1980년부터 2011년까지 사업 보고서, 학위 논문, 학회 논문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표층 퇴적물 자료 115편, 시추 퇴적물 자료 29편, 표층 퇴적물과 시추 퇴적물을 모두 사용한 자료 14편 등 총 158편의 자료를 통합하여 모두 10,026 지점의 정보를 얻었다. 수집된 자료로부터 퇴적물의 통계적 특성, 분류된 성과, 위치 정보, 연관 사업에 관한 자료를 갖는 메타정보를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메타정보에 입력한 속성은 ID, 위도, 경도, 수심, 역질함량(%), 사질함량(%), 실트함량(%), 점토함량(%), 유형, 평균 입도, 분급도, 첨도, 왜도이며, 스프레드시트에 모두 같은 포맷으로 입력하고, 좌표가 누락되거나 정점만 표현된 자료는 위치를 수치화하여 입력한 뒤 별도로 기록하였다. 입력된 자료의 지리정보는 레이어로 추출하여 저장하였으며, 사용자의 등급에 따른 접근 가능성을 구분하기 위해 보안 등급을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