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협을 통한 물질플럭스 변동과 계절예측 가능성

제주해협을 통해 우리나라 남해역으로 유입되는 열과 염, 친생물 원소 및 플랑크톤 등은 제주와 큐슈사이로 유입되는 수괴와 만나 대한해협을 통해 동해로 유출된다. 제주해협을 통 해 유입되는 수괴의 기원은 계절과 외력에 따라 쿠로시오수, 장강희석수, 대만난류수 등으로 바뀌며 그와 더불어 물질 플럭스도 달라지고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남해역과 동해의 생태계 변동성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난류 수송량을 해양순환-생지화학 접합 수치모 형 결과로부터 산정하고, 그 변동성을 좌우하는 물리적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제주난류 수송 량은 일반적으로 여름에 크고 겨울에 작지만 봄부터 여름을 거쳐 가을로 갈수록 그 변동폭 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한 모형에서 산정된 수송량 변동성을 제주해협 남북간의 순압 및 경압 수위차의 함수로 추정이 가능한지를 분석하였으며, 계절에 따른 영양염 및 하위생태계 변수들의 농도 변동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플럭스를 추정하였다. 특히 여름철의 경우 장강희 석수의 농도와 공간분포 그리고 제주해협 수송량 변동에 따라서 물질플럭스 변동성이 크게 나타났다. 한편 모형 결과에서 나타난 농도와 수송량에 따라 변화하는 제주해협 물질 플럭스 변동성을 바탕으로 가용한 자료를 활용한 계절예측 가능성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