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처분장 지하수위 강하 및 유지를 위한 연직배수공법 영향인자 분석

Factors Affecting on the Vertical Drainage Method for Water Level Drawdown and Maintenance at Offshore Landflll

해상처분장에서의 매립지반은 육상매립지와 달리 수중 침강에 의해 조성된다. 초기 매립단계에서는 안정화되지 않은 연약지반의 상태이므로 향후 매립지반을 활용하기 위한 구조물 등의 축조시에 침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압밀을 촉진하여 지반의 침하를 조기에 유도하고 안정화시켜야 한다. 또한, 매립호안의 역학적,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고 보유수 등이 호안 외부로 침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호안 내부수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립지반 조기안정화와 지하수위관리를 위해 연직배수공법을 적용함에 있어 펌프로 유량을 일정량만큼 배수시키는 강제배수방식과 수위차에 의한 자연배수방식 적용시 영향인자를 지하수유동 해석프로그램인 visual modflow를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지하수위 저감을 위한 배수공법 적용시 저투수성 매립층인 경우 수위강하는 펌핑에 의해 강제로 배수하는 방식이 용이하였고, 매립지반의 투수성이 모래와 유사한 경우에는 수위차에 의해 집수하여 자연배수하는 방식이 용이하였다. 따라서 배수공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지하수위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매립지반의 지하수 유동성을 고려하여 방식을 선정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