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션파일 관입시 경사조건에 따른 리프팅케이블 제어기법 모형실험

Model Tests on Lifting Cable Control for different Inclination Condition during Suction Pile Penetration

석션파일 관입중에는 지반의 불균질성이나 외력에 의하여 기울어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공중 수직도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석션파일 설치시 지지위치별 리프팅케이블의 길이를 개별적으로 조절하여 관입중 수직도를 보정하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리프팅케이블 개별 길이 조절을 통해 경사위치의 케이블에 관입력과 반대되는 반력이 작용하도록 하여 편심을 유도하여 수직도를 보정하는 방법이다. 수직도 상태에 따라 리프팅케이블 길이의 개별 조절을 통해 위치별로 케이블 장력에 변화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해상에서 석션파일 설치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리프팅케이블 개별제어에 의한 장력발현과 수직도 보정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케이블 설치 개수와 경사위치 등의 조건에 대하여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한 결과, 석션파일이 기울어질 경우 케이블 길이 조절을 통해 위치별로 리프팅 장력의 차이를 유도하고 석션 관입력에 의해 파일에 편심이 작용함으로써 수직도가 보정될 수 있다. 기울어진 상태에 따라 하나 또는 두 줄의 케이블로 장력을 분배시켜 파일을 지지해주어 수직도가 보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케이블 제어기법이 석션파일의 관입 중 수직도 확보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