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어망 섬유와 상용 PP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인장물성 비교평가

Comparison of Tensile Charcteristcs Betwen Waste Fishing Net Fiber and Comercial P Fiber Reinforced Cementious Composites

본 연구는 직접인장하중 하에서 폐어망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인장거동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1.0 % 의 섬유 부피 함량에서 폐어망 섬유와 상용 P 섬유의 인장보강 효과를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폐어망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초기균열강도는 2.02 MPa인 반면에 상용 P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초기 균열강도는 1.68 MPa이었다. 폐어망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최종균열강도는 1.45 MPa 이었고, 상용 P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최종균열강도는 1.41 MPa 이었다. 그러므로 폐어망 섬유는 상용 PP섬유를 사용한 것보다 높은 초기균열강도와 최종균열강도 강도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폐어망에 사용된 다수 필라멘트가 꼬인 형상으로 인해 시멘트 복합재료와 폐어망 섬유 사이 역학적 부착이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이로 인해 폐어망을 사용한 건설 재료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