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처분장 이열 연직차수벽을 통한 침투흐름특성 및 우각부의 구조적 안정성 평가

Sepage and Flow Characteristics and Structural Stabilty of Double Vertical Barier at Ofshore Containment Facilty

해상처분장에서 내부 침출수의 외부 유출 방지를 위해서는 차수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 연직차수공 주변 지반에서의 침투 및 흐름 특성을 파악하고 연직차수공 우각부의 구조적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PLAXIS 2D flow를 이용하여 외해 조위변화에 따른 연직차수공 주변 지반에서의 침투 및 흐름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연직차수공 우각부 구간에 대한 단면조건과 구속조건의 변화 등을 정확히 모사하여 우각부에서의 응력 간섭과 집중,변위 발생 특성 등을 평가하고자 PLAXIS 3D를 이용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해상처분장에서 내부 침출수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직차수공이 저투수성 지층에 근입되도록 설치한 이후 연직차수공의 투수계수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각부는 변위는 작으나 모멘트 및 전단력이 크게 나타나 연직차수공의 구조적 파괴가능성 높은 구간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상처분장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우각부 구간 연직차수공의 강성 및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