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구축과 분석을 통한 생태계 이해 및 활용 기술 개발 기획연구

Planning research on the analysis and exploitation of microbiome big data in marine biosphere

해양생물의 마이크로바이옴이 숙주 생물의 먹이 소화, 성장, 건강, 환경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복원, 질병 개선/건강 증진, 생산성 향상 등 실용화 기술 개발을 위한 기반으로 연구 필요. 현재 해양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분야는 미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선진국들이 전반적으로 연구에 참여함. 한국은 다국가 컨소시움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으며, 전체 논문 발간의 1% 수준에 그치고 있음. 기획된 연구 과제명은 해양생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한 마린바이오틱스 개발임. 과제의 최종목표는 해양생물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과 유용 기능 규명을 통한 산업적 가치 증대기술 개발로 설정함. 주요 연구내용은 해양생물 100종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해양생물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미생물 분리, 해양생물 마이크로바이옴 효용성 검증, 해양산업동물의 마이크로바이옴 정보 및 자원을 활용한 생산성 증대 기술 개발, 해양플랑크톤의 마이크로바이옴 정보 및 자원을 활용한 대사산물 생산성/미세생먹이 품질 개선 기술 개발, 해양거대조류의 마이크로바이옴 정보 및 자원을 활용한 생산성 증대 기술 개발로 설정함. 국내 선도적 연구를 통한 해양마이크로바이옴 기초/응용 연구 분야 세계적 경쟁력 확보 및 해양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소재 및 원천기술 활용 산업 발전에 기여 기대함.

해양;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메타게놈; 마린바이오틱스; marine; microbiome; big data; metagenome; marinebiotics; marine;microbiome;big data;metagenome;marinebio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