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 해저근접 정밀 수중탐색용 잠수정 체계 구축 방안 기획연구 : 2019 미래선도사업국가사회적해양과학기술 수요 예측 대응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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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심해 해저근접 정밀 수중탐색용 잠수정 체계 구축 방안 기획연구 : 2019 미래선도사업국가사회적해양과학기술 수요 예측 대응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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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ipal Investigator
- 박요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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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 박요섭; 박정기; 박동원; 이근창; 윤선희; 김동성; 고영탁; 김종욱; 정섬규; 장남도; 고지은; 김기복; 김현석; 손영우; 김성대; 이경목; 김대연; 백세훈; 김덕진; 정창헌; 김영준; 강태욱; 김성현; 이승훈; 신아영; 김태준; 이철구; 정철훈; 장세미
- KIOST Author(s)
- Park, Yo Sup(박요섭); Park, Cheong Kee(박정기); Park, Dong Won(박동원); Lee, Gun Chang(이근창); Yoon, Sun Hee(윤선희); Kim, Dong Sung(김동성); Ko, Young Tak(고영탁); Kim, Jonguk(김종욱); Jung, Seom Kyu(정섬규); Jang, Nam Do(장남도); Koh, Ji Eun(고지은); Kim, Ki Bok(김기복); Kim, Hyeon Sok(김현석); Son, Young Woo(손영우); Kim, Sung Dae(김성대); Lee, Gyeong Mok(이경목); Kim, Dae Yeon(김대연); Baeg, Sae Hun(백세훈); Kim, Dug Jin(김덕진); Jeong, Chang Heon(정창헌); Kim, Young Jun(김영준); Kim, Seong Hyeon(김성현); Lee, Seung Hun(이승훈); Shin, A Young(신아영); Lee, Cheol Ku(이철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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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Author(s)
- 박요섭; 박정기; 박동원; 이근창; 윤선희; 김동성; 고영탁; 김종욱; 정섬규; 장남도; 고지은; 김기복; 김현석; 손영우; 김성대; 이경목; 김대연; 백세훈; 김덕진; 정창헌; 김영준; 강태욱; 김성현; 이승훈; 신아영; 김태준; 이철구; 정철훈; 장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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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국가의 해양 재난 재해에 대비한 영해 전 해역을 탐색 가능한 운영수심대의 장비(3000m 이상)로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해저면 근접 광역탐색을 위한 잠수함 형태의 탐색용 잠수정(AUV)와 목표점이 확인된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하거나, 정밀 촬영, 연구장비의 진회수 지원을 위한 작업 등을 위한 원격조정 잠수정(ROV)으로 구성됨.
· 탐색용 잠수정(AUV)에는 기본적으로, 정밀해저지형탐사(Multibeam Echo Sounder), 측면주사음탐기(Side ScanSonar), 천부지층 탐사기(Sub Bottom Profiler), CTD, ADCP 등을 탑재하여 고정밀 해저 환경 정보를 취득하는 센서를 포함함.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잠수정 하드웨어 뿐 아니라, 잠수정으로부터 확보된 정보를 처리하는 전문 운영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하는 턴키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함.
· 기존 해양수산부 및 과기부의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개발된 무인잠수정 해미래 및 크랩스터 등의 해양로봇은 기업체로 기술이전되어, 기술이전을 받은 국내 업체의 제조기술과 운영기술이 확보되어 가고 있음.
· 해양과학 현장탐사를 지원하는 상용 무인잠수정은 국내외 생산지를 고려치 않고, 연구자의 기능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도입하는 것을 선호함.
· 타 국외 연구사업을 통해 기능이 검증된 상용 무인잠수정의 도입단가는, 제조사의 제안서에 근거하여 자율무인운항잠수정(AUV)의 경우, 약 100억원, 원격조정무인잠수정(ROV)의 경우 70억원 정도로 추정됨.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연구선 기능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대형연구장비를 도입하는 정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5억 이상 연구장비에 해당함으로, 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가연구장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연구기관의 연구장비 로드맵과 용도가 자세하게 설명된 기획보고서가 준비되어야 함.
· 연구선 기능 고도화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운영의 주체는 연구선의 연구장비 운영을 총괄하는 연구선 관측팀 맡는 것이 타당함.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의 운영을 위해서, 단기간의 일회성 운영보다 현장에서의 1항차 20일 정도의 연속적인 활용을 요구함으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운영기술원이 필요함.
· 현재 이사부호의 원할한 현장연구지원을 위하여, 남해연구소 연구선 관측팀 소속 9인 구성의 관측사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나, 무인잠수정이 도입될 경우, 육상 정비, 선상 지원 및 운영, 연구자와의 연구계획 소통 등의 업무를 전담할 8인의 신규 관측사의 충원이 필요함.
· 심해 근접 잠수정 도입에 따른 운영 경제성 평가를 실시한 바, 편익/비용 비율(Benefit/Cost Ratio, B/C)은 1.29(1.0 이상으로 사업성 있음), 내부수익율(Internal Rate of Return, IRR)은 12.66%(4.5% 이상으로 사업성 있음)으로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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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No.
- BSPE9978I-12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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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6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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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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