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 해저근접 정밀 수중탐색용 잠수정 체계 구축 방안 기획연구 : 2019 미래선도사업국가사회적해양과학기술 수요 예측 대응 과제

Title
심해 해저근접 정밀 수중탐색용 잠수정 체계 구축 방안 기획연구 : 2019 미래선도사업국가사회적해양과학기술 수요 예측 대응 과제
Principal Investigator
박요섭
Author(s)
박요섭; 박정기; 박동원; 이근창; 윤선희; 김동성; 고영탁; 김종욱; 정섬규; 장남도; 고지은; 김기복; 김현석; 손영우; 김성대; 이경목; 김대연; 백세훈; 김덕진; 정창헌; 김영준; 강태욱; 김성현; 이승훈; 신아영; 김태준; 이철구; 정철훈; 장세미
KIOST Author(s)
Park, Yo Sup(박요섭)Park, Cheong Kee(박정기)Park, Dong Won(박동원)Lee, Gun Chang(이근창)Yoon, Sun Hee(윤선희)Kim, Dong Sung(김동성)Ko, Young Tak(고영탁)Kim, Jonguk(김종욱)Jung, Seom Kyu(정섬규)Jang, Nam Do(장남도)Koh, Ji Eun(고지은)Kim, Ki Bok(김기복)Kim, Hyeon Sok(김현석)Son, Young Woo(손영우)Kim, Sung Dae(김성대)Lee, Gyeong Mok(이경목)Kim, Dae Yeon(김대연)Baeg, Sae Hun(백세훈)Kim, Dug Jin(김덕진)Jeong, Chang Heon(정창헌)Kim, Young Jun(김영준)Kim, Seong Hyeon(김성현)Lee, Seung Hun(이승훈)Shin, A Young(신아영)Lee, Cheol Ku(이철구)
Alternative Author(s)
박요섭; 박정기; 박동원; 이근창; 윤선희; 김동성; 고영탁; 김종욱; 정섬규; 장남도; 고지은; 김기복; 김현석; 손영우; 김성대; 이경목; 김대연; 백세훈; 김덕진; 정창헌; 김영준; 강태욱; 김성현; 이승훈; 신아영; 김태준; 이철구; 정철훈; 장세미
Abstract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국가의 해양 재난 재해에 대비한 영해 전 해역을 탐색 가능한 운영수심대의 장비(3000m 이상)로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해저면 근접 광역탐색을 위한 잠수함 형태의 탐색용 잠수정(AUV)와 목표점이 확인된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하거나, 정밀 촬영, 연구장비의 진회수 지원을 위한 작업 등을 위한 원격조정 잠수정(ROV)으로 구성됨.
· 탐색용 잠수정(AUV)에는 기본적으로, 정밀해저지형탐사(Multibeam Echo Sounder), 측면주사음탐기(Side ScanSonar), 천부지층 탐사기(Sub Bottom Profiler), CTD, ADCP 등을 탑재하여 고정밀 해저 환경 정보를 취득하는 센서를 포함함.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잠수정 하드웨어 뿐 아니라, 잠수정으로부터 확보된 정보를 처리하는 전문 운영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하는 턴키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함.
· 기존 해양수산부 및 과기부의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개발된 무인잠수정 해미래 및 크랩스터 등의 해양로봇은 기업체로 기술이전되어, 기술이전을 받은 국내 업체의 제조기술과 운영기술이 확보되어 가고 있음.
· 해양과학 현장탐사를 지원하는 상용 무인잠수정은 국내외 생산지를 고려치 않고, 연구자의 기능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도입하는 것을 선호함.
· 타 국외 연구사업을 통해 기능이 검증된 상용 무인잠수정의 도입단가는, 제조사의 제안서에 근거하여 자율무인운항잠수정(AUV)의 경우, 약 100억원, 원격조정무인잠수정(ROV)의 경우 70억원 정도로 추정됨.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연구선 기능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대형연구장비를 도입하는 정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은 5억 이상 연구장비에 해당함으로, 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가연구장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연구기관의 연구장비 로드맵과 용도가 자세하게 설명된 기획보고서가 준비되어야 함.
· 연구선 기능 고도화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운영의 주체는 연구선의 연구장비 운영을 총괄하는 연구선 관측팀 맡는 것이 타당함.
· 심해 근접 탐사용 잠수정의 운영을 위해서, 단기간의 일회성 운영보다 현장에서의 1항차 20일 정도의 연속적인 활용을 요구함으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운영기술원이 필요함.
· 현재 이사부호의 원할한 현장연구지원을 위하여, 남해연구소 연구선 관측팀 소속 9인 구성의 관측사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나, 무인잠수정이 도입될 경우, 육상 정비, 선상 지원 및 운영, 연구자와의 연구계획 소통 등의 업무를 전담할 8인의 신규 관측사의 충원이 필요함.
· 심해 근접 잠수정 도입에 따른 운영 경제성 평가를 실시한 바, 편익/비용 비율(Benefit/Cost Ratio, B/C)은 1.29(1.0 이상으로 사업성 있음), 내부수익율(Internal Rate of Return, IRR)은 12.66%(4.5% 이상으로 사업성 있음)으로 평가됨.
Sponsorship
한국해양과학기술원
Report No.
BSPE9978I-12112-7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6543
Type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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