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기능성 회복을 위한 퇴적/물리/생태학적 핵심 환경요소 연구

Studies on sediments, waters and biota to understand major environmental factors in rehabilitation of degraded tidal flats

- 근소만 조간대 표층은 주로 펄모래 퇴적상로 구성; 조하대 표층은 겨울철에 실트모래 퇴적상; 여름철에 펄모래 퇴적상; 서부는 퇴적, 동부는 침식이 우세 - 근소만 내부에서 부유퇴적물은 반시계방향으로 순환·이동하는 양상을 보임; 근소만 입구의 중앙과 남동쪽에 있는 주수로를 따라 부유퇴적물이 만 내부로 유입되고 만 입구의 북동쪽을 따라 부유퇴적물이만 외부로 유출됨; 부유퇴적물은 농도는 겨울에 높게 나타남 - 강화 동검 동부 갯벌은 펄 퇴적물로 구성; 북 또는 북서방향으로 부유퇴적물 이동이 우세함; 조사기간동안 침식이 우세 - 시화갯벌의 부유퇴적물 이동은 갑문의 개폐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주로 시화호 안쪽으로 부유퇴적물이 이동됨; 시화갯벌 표층퇴적물 중금속 함량은 산휘발성황화물을 제외하고 초과기준을 넘지 않음 - 고해상도 원격탐사 자료를 기반으로 추출된 조류로와 표층 퇴적상 간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기반으로 표층 퇴적상 분포도의 정밀도를 향상시킴; 갯벌에서 염생식물 순군락의 소멸과 관련한 지형변화 요인 파악을 위해 장단기 지형고도 변화 분석을 시도함 - 근소만 수치모델을 통해 만 내부의 조석잔차류는 5cm/s이하로 약하며, 지형의 영향으로 인해 복잡한 해수순환 양상을 보이고 조간대 해수교환율은 북동부보다 남동부가 빠르게 나타남 - 근소만 갯벌퇴적물은 표층가열과 냉각에 의한 온도구배를 보임 - 갯벌 생물교란 활동은 일련의 생지화학적 과정에 영향을 주어 갯벌 퇴적물의 유기물분해력이 증가 - 근소만 갯벌에서 바지락의 성장과 어획에 의해 년간 약 375톤의 C가 갯벌에서 제거됨 - 훼손된 시화갯벌의 저서동물 군집은 자연상태의 갯벌과 비교하여 단순한 군집구조를 보임 - 근소만은 연안해경의 영양염 순환에 있어서 암모니와 규산염의 공급원, 질산염의 제거원으로 작용 - 근소만 갯벌의 유기물 분해경로와 비중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갯벌 건강성 평가 기준에 대한 제시 가능 - 자연갯벌인 근소만과 달리 시화갯벌 저층퇴적물은 여름철에 주로 황산염 환원에 의한 유기물 분해가 일어남 - 저서미세조류에 의한 시화갯벌의 일차생산력은 근소만 저서 일차생산력의 약 50%임: 시화갯벌의 퇴적물 산소 소모율과 저층 암모니아 유출량은 근소만보다 크게 나타남 - 조석작용을 고려한 근소만의 하루 일차생산력은 138.8±72.8 mgCm-2d-1이며, 침수시에 일차생산력은 전체 일차생산력의 약 22%임 - 2010년 현재 동검도 동부 갈대군락은 현상유지하거나 미세하게 증가; 칠면초 군락은 저토의 수분부족으로 형성 불가능

갯벌; 갯벌 회복; 퇴적물 이동; 퇴적률; 저서생물교란; 유기물분해; 생지화학 작용; 영양염 순환; 고해상 원격탐사; 식생; 해수순환; 일차생산력; tidal flat; rehabilitation of tidal flats; sediment transport; sedimentation rate; benthic bioturbation; organic decomposition; biogeochemical process; nutrient cycle; remote sensing; habitat; current circulation; primary production; tidal flat;rehabilitation of tidal flats;sediment transport;sedimentation rate;benthic bioturbation;organic decomposition;biogeochemical process;nutrient cycle;remote sensing;habitat;current circulation;primary pro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