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축 압축 실험을 통한 DSCT 부재의 구속 콘크리트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for Confined Concrete of Double Skinned Composite Tubular Columns by Uniaxial Compression Test

본 연구에서는 Won et al(2013)에 의하여 수정 제안된 내부튜브 산정식으로 모든 시험체의 단면을 설계하였고, 내외부가 강관으로 둘러싸인 DSCT 부재에대하여 3축으로 구속된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곡선에 대하여 실험 결과를 토대로 검증하고자 한다. 실험은 하중을 전단면에 균일하게 재하한 Wei et al(1995)에 의한 방법과는 달리 내측의 콘크리트부분에만 압축하중을 재하하여, 내외부튜브에 의한 순수한 구속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DSCT 기둥의 구속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실험은 하중을 전단면에 균일하게 재하한 Wei et al(1995)에 의한 방법과는 달리 내측의 콘크리트부분에만 압축하중을 재하하여, 내외부튜브에 의한 순수한 구속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DSCT 기둥의 구속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