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E 알고리즘을 이용한 멀티빔 음향측심 오측자료 제거효과검증

Validation of Cleaning Effectiveness of CUBE Algorithm with Multi Beam Echo Sounder

본 연구에서는 멀티빔 음향측심 시스템의 총 오차 전파 모델과 통계적 추정기법을 기반으로 한 지형모델링 및 CUBE 기반 Surface 필터 성능을 검증하였다. 현업에서 사용중인 CARIS사의 HIPS(ver. 7.1)에서 구현된 CUBE 모델링의 원리와 오측판정방식을 분석하였다. 2012년 국가해양기본도 사업에서 취득한 해양 2000호(Reson Seabat 7125), 바다로 1호(KM EM3002), 바다로 2호(KM EM3002)의 자료를 CUBE 기반 방식으로 처리하고, 한국해양조사협회에서 수로 전문가가 처리한 결과와 전수비교하여 그 유사도를 평가하였다. 24개의 자료셋을 평가한 결과, 전문가에 의한 처리결과와 알고리즘에 의한 처리결과의 유사도가 평균 95%, 최소 90%, 최대 99%로 나타났다. CUBE 기반 오측심 판단은 판단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전체 해도 생산 주기의 30% 정도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분석하였다. 2012년 국가해양기본도 사업에서 취득한 해양 2000호(Reson Seabat 7125), 바다로 1호(KM EM3002), 바다로 2호(KM EM3002)의 자료를 CUBE 기반 방식으로 처리하고, 한국해양조사협회에서 수로 전문가가 처리한 결과와 전수비교하여 그 유사도를 평가하였다. 24개의 자료셋을 평가한 결과, 전문가에 의한 처리결과와 알고리즘에 의한 처리결과의 유사도가 평균 95%, 최소 90%, 최대 99%로 나타났다. CUBE 기반 오측심 판단은 판단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전체 해도 생산 주기의 30% 정도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