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무기결합재의 연약지반개량 고화재 현장적용사례 OTHER

Abstract

연약지반개량을 위한 친환경 고화재를 개발하여 특정공사의 지반개량공사에 활용하는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고화재는 시멘트 성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기계고화제로서 향후 연약지반개량에 많이 활용되기를 바라며 현장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무기계 친화경고화재는 연약지반의 강도개선 및 차수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토질공학적으로 타당하고 특히 경제성이 탁월한 건설재료임을 확인하였다. 당 고화재를 통하여 준? 토 활용 및 지반개량에 필여한 시멘트를 대채하는 기능성 재료로 충분한 것으로 판단한다.구결과, 무기계 친화경고화재는 연약지반의 강도개선 및 차수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토질공학적으로 타당하고 특히 경제성이 탁월한 건설재료임을 확인하였다. 당 고화재를 통하여 준? 토 활용 및 지반개량에 필여한 시멘트를 대채하는 기능성 재료로 충분한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