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저층냉수대 주변해역에서의 대형저서동물 종 조성과 군집구조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

Abstract

황해 중앙애 위치한 저층냉수대와 냉수대 가장자리의 전선역 동의 수층 환경 차이는 황해 저층냉수대 주변해 역에서 서식하는 저서동물의 종 특성과 군집구조에 영향을 줄 것으로 여겨지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황해 저층냉수대에서 연안역까지 3개의 위도(35, 36, 37)에서 대형저서동물의 종 조성과 군집특성에 영향을주는 환경요인을 파악하였다. 대형저서 동물 채집은 2019년 4월 3개 라인 18 정점에서 Smith-McIntyre 그랩(0.1 ㎡)을 이용하였다. 수층환경은 생불 채집 시 조사선에 장착된 CTD플 이용하여 측정 하였으며, 퇴적물의 입도와 유기물은 생물 채집과 동시에 퇴적물을 냉동시킨 후, 실험실에서 분석하였다 저층의 염분과 퇴적물 입도 및 유기물은 연안역에서 저층냉수대 해역으로 갈수록 증가하였으나, 수온은 위도 별 차이가 없이 저층냉수대 가장자리(125와 126)에서 낮게 나타났다. 대형저서동물의 서식밀도와 생체량은 수온이 낮은 정점에서 높고 저층냉수대 중앙 해역으로 갈수록 감소하였다 출현한 대형저서 동물 가운데 부유물식자가 16.8%로 가장 우점하였으며, 부유물식자는 위도 36와 37 라인의 냉수대 가장자리의 전선역에서 연안쪽으로 갈수록 증가하였지만 외측의 저층냉수대 중앙부로 갈수록 퇴적물 식자의비율이 높았다. 대형저서동물의 군집구조는 크게 3개의 지역 - 황해 중앙부의 저층냉수대 지역과 수온이 낮은 전선역 지역과 연안역 지역으로 구분되었다. 군집구조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으로는 수심, 용존산소, 퇴적물의 자갈 함량 및 분급도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황해 저층냉수대 해역에서의 대형저서동물 종 조성 및 군집구조는 저층냉수대 해역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전선역 부근의 수층 환경변화와 퇴적물 특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