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자료를 이용한 연안습지 지형 및 범람 연구

미국 미시시피 강하구에는 대한민국 서해안에 발달한 갯벌 환경과 유사한 연안습지가 폭넓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퇴적상 변화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매년 폭우 또는 태풍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연안습지에 대한 범람이 큰 연구주제이기도 합니다. 해양재난재해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지방자치제 정책수립에도 본 연구는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본 연구는 일본 위성국 (JAXA; 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 제공하는 영상레이더 ALOS PALSAR 자료에 레이더간섭기법을 적용하여 2008년 봄에 일어난 물 변화를 측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범람원 일대에 수리모델링을 적용하여 한달여간의 물 높이와 물 저랑량에 대한 시계열 분석도 하였습니다. 전통적으로는 이차원 모델에 대한 검보정은 소수의 측정 지점에 국한되어 진행되어온 반면에, 레이더간섭기법을 통한 물 변화 값은 이차원상의 분포를 보이기에 매우 혁신적인 접근 방법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서해안에서 일어나는 갯벌 면적에 대한 시공간적 변화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향후 광학 영상과 아울러서 기상조건에 덜 민감한 레이더영상자료의 활용이 커질 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