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지진계측시스템 운영 및 활용사례

도, 시스템 구축 여건 등을 고려하여 현재 12개항에 26개의 계측소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진가속도 계측

및 실제 지진발생 시 위기대응 및 현장조치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 지진 ․ 지진해일 위기대응 표준매뉴얼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관심, 주의, 경계, 심각으로 구분된 재난의 위기경보 수준별 임수 및 역할 규정이 필요한 실정이다. 해양수산부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및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개선 시 항만지진계측시스템기반 지진감시 및 전파체계 자동화시스템을 활성화하여 현업 적용성을 강화하고 현행화하였다. 향후 지진 ․ 지진해일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행동요령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