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따른 길이 가변형 수직도 제어 프레임 설계

구조물의 설계에는 허용응력설계법 하중설계법 하중저항계수설계법 등의 다양한 설계법이 적용가능 하다 각각의 설계법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점차적으로 하중과 저항에 관련된 모든 불확실성을 확률 통계적으로 처리하는 구조 신뢰성 이론에 기초하여 결정하는 하중저항계수설계법 을 사용하여 일관성 있는 적정 수준의 안전율을 확보하고 구조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설계법을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급 대형 원형강관 수직도 제어 시스 템에 사용되는 프레임을 에 따라 설계하고자 하였다 원형강관의 수직도 제어 시스템은 대각선길이 가 원형강관의 직경과 동일한 정사각 프레임이 원형강관의 상부에 위치하며 프레임의 상부는 크레인과 의 연결을 위한 와이어 연결을 위한 가 각각의 모서리부에 부착된다 프레임의 하부에는 수직 도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유압 실린더와 샤클을 이용하여 연결하기 위한 가 설치된다 프레임 은 길이 가변형으로 빔이 박스형 빔의 내부에 삽입되어 프레임의 길이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공 시 운반과 현장 적용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프레임의 구조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하중 케이스 시나리 오를 작성하고 에 따른 강구조설계기준을 인용하여 각각의 경우에 따른 안전계수를 적용하여 최대 하중을 산출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