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강관 석션관입중 수직도보정 현장실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Park, Haeyong -
dc.contributor.author Oh, Myounghak -
dc.contributor.author Kang, Hyoun -
dc.date.accessioned 2020-07-27T05:30:00Z -
dc.date.available 2020-07-27T05:30:00Z -
dc.date.created 2020-07-27 -
dc.date.issued 2020-07-22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2884 -
dc.description.abstract 석션파일은 양동이 를 뒤집어놓은 형상으로 파일 내부의 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외부와 내부의수압차이에 의해 수직하중으로 작용되는 관입력으로 지반에 관입된다 설치가 쉽고 시공속도가 빠르며타 공법에 비해 소음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구조물의 기초공법으로 검토되고 있다 파일의 석션관입중에는 지반이 불균질성과 외력으로 인해 파일에 작용되는 힘의 차이로 편심이 발생하여 기울어질수 있다 현재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은 관입 인발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수직도를 확보하는 방식이 적용되었지만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고 시행착오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석션파일의 수직도 확보시공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석션관입에 의한 시공공정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기울어짐 보정이 가능한 리프팅케이블 개별 제어 기법을 제안한 바 있다 수직도 상태에 따라 위치별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케이블 장력의 차이를 주어 기울어진 위치에 따른 관입도를 다르게 하는 방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험을 수행하여 케이블 제어 기법에 의한원형강관의 수직도 보정효과를 분석하였다현장실험에 적용된 강관타입의 원형 석션파일은 직경 높이 이며 중량은 약 이다 현장조건은 모래질실트 치 지반에 수심이 약 이다 케이블은 네 줄을 설치하였고 각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기 위해 약 의 개별 길이조절이 가능한 유압 액츄에이터를 적용하였다 리프팅케이블개별 제어에 의한 수직도 보정실험은 석션관입실험과 석션관입 인발실험 총 회 실시되었다석션관입중 기울어진 위치의 케이블의 길이는 줄여주고 반대편 위치에서의 케이블의 길이는 늘려줌으로써 파일을 지지하는 장력의 차이를 줌으로써 수직도를 보정할 수 있었다 이는 위치별 케이블 장력이다름으로 인해 편심이 유도되어 파일이 회전함으로써 수직도를 바로잡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석션관입 단계에서 케이블 제어에 의한 수직도 보정은 관입당 인 것으로 나타났다 석션인발 단계에서는 당 의 수직도를 보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관입단계보다 상대적으로 효과적으로 수직도를 보정할 수 있었다 석션관입단계에서는 하향의 관입력이 작용되지만 인발공정에서는 상향의 인발력이 작용되므로 케이블 길이조절에 의한 장력의 방향이 동일하기 때문에 힘의 상쇄 없이 편심이 발현되므로 관입시와 비교하여 더 용이하게 수직도 보정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dc.relation.isPartOf 2020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자료집 -
dc.title 원형강관 석션관입중 수직도보정 현장실험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Date 2020-07-22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conferencePlace 부산 BEXCO -
dc.citation.title 2020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20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Coastal & Ocean Engineering Division > Maritime ICT R&D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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