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발전기 운영으로 인한 해양환경 영향 해외 사례 분석

Abstract

화석에너지의 고갈, 지구온난화 및 재생에너지 정책 등으로 조류, 해상풍력, 파력 등과 같은 해양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조류발전은 날씨 및 계절에 따른 영향 없이 매우 긴 기간 동안에도 정확한 출력 예측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해수의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빠른 유속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며, 한국, 영국, 캐나다, 미국 등에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조류발전기의 운영 시 해양환경 및 생태계를 훼손하는 문제점 및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높은데 비하여, 현재까지 진행된 국내 해양환경평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기 운영으로 인한 해양환경 영향에 대한 해외 사례를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