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 동해심층해류 관측을 위한 해류계 계류보고

Note on the Deep-Sea Mooring of Current Meters in the East Sea in 1986

수중부이를 사용하여 해류를 관측하는 방법이 1960년대 미국에서 개발되어 20여년동안 이용되어 오면서 해류관측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해양연구원에서는 1975년부터 해류계를 도입하여 한국주변해역에서 해류계의 장기계류에 의한 해류관측을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는 주로 천해계류역애서만 관측이 시행되었다. 본 논문은 1986년 8월 26일부터 동년 11월 7일 까지 묵호항 북동쪽 약 18일 해상의 수심 850m 지점에서 국내에서는 실시한 심해계류의 계류선 설계, 구성요소, 육상에서의 준비작업과 선상에서의 기기연결 및 투하작업에서 회수작업ㄲ지의 과정을 요약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