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관측부이의 설계, 제작, 시험운영

Design, Construction and Test Operation of a Small Ocean Data Buoy

한반도 주변해역의 변동이 심한 표층해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소형해양 자료부이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다. 부이는 직경 2.4m의 원반형으로 하였고 계류시스템으로는 파지력이 좋은 Danforth 닻과 쇠뭉치를 병용한 특수닻을 사용한 일전계류방식을 택하였다. 부이의 설계, 해표면 수온관측, ARGOS에 의한 자료송신, 계류시스템 점검을 위한 시험운영을 묵호항 외해에서 약 3개월간 실시하였다. 3개월 시험결과 전체 시스템과 중요부분은 성공적으로 작동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