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인식 ADCP 운용에 관한 현장실험

Abstract

수중음파를 이용하여 수심 350m까지 해류의 연직분포를 관측할 수 있는 초으파 유속계인 ADCP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일본 구주대학교 응용역학연구소에서 제작된 예인체를 참조하여 우리연구원에서 예인체를 설계, 제작하였고 ADCP를 부착하여 1,2차는 실패 하였지만 3차 실험에서 관측이 성공하여 좋은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예인체 ADCP는 해상상태가 불량할 경우에도 양질의 자료획득이 가능할 뿐 아니라 어떤 선박을 이용하더라도 관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