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zo(a)pyrene의 농도 구배에 따라 노출된 먹이를 섭취한 Acartia erythraea의 egg production, hatching rate과 fecal pellet의 변화

PAHs는 자연상태에서 유래한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은 인간의 경제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산업화된 대도시 부근 해역에서 사용한 유류물질의 부산물과 기름 유출 사고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PAHs의 경우 지방 용해성이 높기 때문에 수생 생물이나 포유 동물 또는 인간의 장관에 매우 용이하게 흡수되어 독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러한 물질은 해양생물체에 노출되는 경우 생물의 PAHs의 농도가 주변의 해수 농도에 비해 100 ~10,000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bioconcentration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광양만 퇴적물내의 간극수에서는 0 ~ 7 ppb인데 반해 담치류의 경우는 0.09 ~3.56 ppm, 대수리에서는 0.04 ~ 9.47 ppm의 범위로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이종협, 1999). 본 실험에서는 PAHs중에서 비교적 높은 Carcinogenesis와 EDC ( Endocrine disruption Chemical )를 일으키는 Benzo(a)pyrene을 가지고 농도 구배를 주어 요각류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요각류로는 한국해양연구원 장목분원에서 가을에 우점을 나타내는 Acartia erythraea을 대상으로 하였다. 요각류의 먹이로는 와편모조류인 Heterocapsa triquetra를 주었으며, 노출 농도를 정하기 위해 1ppm ~ 5ppt의 농도 구배로 실험을 하여, 50ppb, 10ppb, 5ppb의 농도를 정했다. 먹이의 농도는 3000cells/ml로 주었으며, 시간에 따라서 각각의 먹이 농도를 개수한 결과 Benzo(a)pyrene에 노출된 먹이의 성장이 억제됨을 알 수 있었다. Acartia erythraea의 egg production는 시간이 지나 수록 Benzo(a)pyrene에 노출된 요각류에서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hatching rate는 egg production 만큼 뚜렷한 경향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Fecal pellet의 경우에도 Benzo(a)pyrene에 노출된 먹이를 섭취한 Acartia erythraea에서는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