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자료분석을 위한 GIS 적용사례연구

Abstract

1998년 10월부터 2000년 6월까지 황해광역해양생태계(Yellow Sea Large Marine Ecosystem) 연구사업에서 해양물리, 해양화학, 해양생물분야에 대한 해양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된 해양자료를 효율적으로 저장 관리 분석 가시화하기 위해 조사자료는 실제조사자료(real data)와 관련 정보인 메타데이터를 구분하여 자료테이블, 사업정보테이블, 항해정보테이블, 정점정보테이블을 관계형으로 설계하였다. 속성자료는 MS의 Access DB로 구축하였고, 황해광역의 해안선과 수심자료인 공간데이터는 ArcGIS(ESRITM)를 이용해 공간 DB로 구축하였다.해양자료 항목에 대한 주제도는 관측 시기가 각기 다른 관측항해별로 레스터데이터를 제작하였고, 관측자료 특성상 크게 해양 환경요소와 해양생물요소로 구분하여 간단한 분석알고리즘을 통해 공간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GIS를 이용한 각종 통계분석과 3차원 가시화를 구현하여 해양과학분야에 GIS의 활용성에 대한 사례별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