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말뚝이 있는 잔교식 안벽의 내진 성능 평가

Seismic performance of landing pier with batter pile

최근 국내 항만의 주요 시설물의 설계에서도 지진하중을 고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항만시설물중의 하나인 잔교식 안벽은 연직말뚝과 경사말뚝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경사말뚝은 정적인 상태에서는 횡방향 하중에 대한 지지력이 연직말뚝에 비해 크지만 지진과 같은 동적 하중에 대해 취약하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진동대실험과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경사말뚝이 사용된 잔교식 안벽의 내진성능을 평가하였으며, 고무 면진장치의 적용을 통한 경사말뚝의 내진성능 개선 가능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