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인근 해역의 어류들

Abstract

독도 주변 연안의 어류상을 보면 같은 위도상의 동해나, 대마난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도 남부와는 또 다른 독특한 어류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고수온기에는 제주도 남부 해역에서나 볼 수 있는 아열대 어종들이 출현하는 가 하면 차가운 연안에서도 잘 견디는 온대성 어종들도 많이 서식하고 있어 그야말로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해역의 대표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970년대 동해 후포 앞 바다의 왕돌초가 지금의 왕돌초로 모습을 바꾸듯이 독도 또한 한난류가 교차하는 곳에 위치한 섬으로서 점차 변하는 해양 환경으로 그 모습을 점차 바꾸어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