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안벽 전면 부잔교의 동적 거동 특성

Abstract

부잔교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바람 또는 외해로부터 침투된 파랑 또는 선박에 의해 발생된 파랑에 대하여 안전해야 함은 물론이고 큰 동요로 인한 하역불능 상태가 되어서는 안된다. 즉, 안벽으로부터 반사된 중복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파랑에 의한 부잔교의 동적 거동을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검토하였다. 안벽으로부터 반사된 파의 영향을 감소시켜 부잔교의 거동을 제어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유수실을 갖는 유공안벽을 해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치해석은 박 등(1991)이 개발한 Galerkin 유한요소모델을 수평 슬릿과 연직 슬릿을 이용한 유공안벽이 설치된 경우에도 해석이 가능하도록 확장하여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