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Hs와 TBT에 대한 동물플랑크톤의 반응

인간이나 환경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지속성 유기오염물질의 독성을 동물플랑크톤 중 요각류를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요각류는 장목만에서 주로 가을에 많은 출현을 보인 Acartia erythraea와 늦가을부터 그 다음해 봄까지 우점하는 A.omorii였다. 지속성 유기오염물에 대한 요각류의 독성을 평가하기 위해 3가지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광양만에서 주로 나타나는 5가지 PAHs의 대한 A.omorii의 48h-LC50을 구하였고, 온도에 따른 Benzo(a)pyrene과 TBT의 독성의 변화를 Brine shrimp(Artemia)를 이용해 실험하였으며, PAHs 중에서 독성이 강한 Benzo(a)pyrene에 노출된 먹이를 섭취한 A.erythraea와 A.omorii의 egg production, hatching rate, fecal pellet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A.omorii의 48h-LC50으로 조사된 결과 Fluoranthene과 Benzo(a)pyrene의 독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온도실험에서는 동일한 유해물질을 가지고 실험을 하더라도 온도의 변화에 따라 급격한 독성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고, 유해물질간에도 온도에 따라서 나타나는 독성에 대한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Benzo(a)pyrene에 노출된 먹이는 요각류의 egg production, hatching rate, fecal pellet에 영항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농도와 실험시간에 따른 부정적 영향들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