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보전을 위한 생물학적 모니터링의 필요성

Abstract

우리나라의 해양환경모니터링은 수질항목을 주로 한 국가해양측정망 운영이 유일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보전에 관심과 수준이 상당히 높아졌으며, 여러 분야를 수행할 수 있는 인적자원 등이 충분하여 이제는 수질항목에 대한 모니터링에서 한걸음 나아가 생물적요소를 포함하여 보다 실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모니터링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생물적요소의 조사항목은 환경영향평가, 어업피해조사 또는 미국의 Chesapeake Bay Program (CBP)에서 공히 수행하고 있는 항목들을 포함하여 식물플랑크톤, 동물플랑크톤, 저서동물, 해조류와 어류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며, 모니터링의 가시화와 자료관리를 위하여 위성자료, GIS data와 정도관리(QA/QC)분야를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이들 항목들의 조사는 이미 환경영향평가나 어업피해조사에서 언급되었던 표준화하고자하는 조사장비와 조사방법으로 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며 조사빈도에 있어서도 특별한 목적을 제외하곤 계절별로 수행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일 것이나 부유생물에 대해선 매월 조사가 필요하다. 한편 해양환경모니터링조사 운영에 있어서도 지금의 한개 기관의 독자적인 운영방법이 아니라 지역별 전문기관들을 총 망라하여 장비와 인력을 활용하고 전문가 중심의 각 분야 위원회를 조직하여 점진적으로 조사방법을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