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돌목 ADCP 조류관측 특성

전라남도 진도군 울돌목에서 조류에너지 부존자원 평가 및 조류발전 터빈 성능실험과 관련하여, 울돌목 수로 일원에서 2000년 1-2월 상이 약 1개월에 걸쳐 조석, 조류 현장관측을 실시하였다. 조류의 경우 진도대교하 수심 약 27m 지점에서 ADCP를 해저면에 계류, 울돌목에서의 조류를 직접 관측하는 데 성공하였다. 관츠결과 수심평균 유속은 약 2.44 m/s, 수심평균최대 유속은 4.75m/s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