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movie를 이용한 실시간 해양자료 제공기술 개발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해양수산부 \\\\'해양관측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해양자료를 제공하는 인터넷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반도 주변 13개 지점의 해양부이, 등표, 연안잔교, 연안관측탑에서 자동관측기기로 측정되는 10종의 해양자료를 다양한 검색경로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의 애니메이션 구현에 많이 사용하는 Macromedia의 Flash 프로그램에서 Action Script를 통한 CGI 처리가 가능해지면서, 전달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가시화 하는 기능에 Flash movie들이 사용되고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실시간 자료 중 파고, 바람, 기압자료를 지도상에 그림과 숫자로 표출하는 movie와 지역별 각 자료를 차례로 보여주는 스크롤 기능의 movie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초기화면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