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실 내장 경사식 해수교환방파제의 수리특성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the wave chamber installed rubble mound seawater exchange breakwater

본 연구에서는 유수실을 내장한 경사식 해수교환방파제 형식에서 유수실의 폭과 통수파이프의 설치규모를 변화시킨 단면을 대상으로 조위 및 파랑조건이 변함에 따른 수리특성의 변화를 불규칙파를 이용한 단면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면에서 전면벽 유입구의 설치규모는 변화시키지 않았다. 실제로 유입구의 총단면적은 본 실험단면에서도 훨씬 크게 설치할 여유가 있으므로 유입구의 단면적을 크게 한 단면에서는 유입유량과 전달파고비가 본 실험결과보다 훨씬 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