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한반도 해역에 미치는 영향과 동중국해 해양환경 및 해양생태계변화 연구기획

Abstract

정부간 기후변화패널(IPCC) 2001년 보고서는 지구온난화가 21세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단지 해수 온도의 변동만을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해양의 총체적인 변동을 초래하게 된다. 즉, 해류순환 시스템의 변화와 해수면 상승 등 해양환경의 물리적인 변화와 함께 해양순환의 변화에 의한 해수중 생물기원 원소들의 순환과 영양염 농도 변화가 수반된다. 이와 같은 물질변화는 박테리아, 식물플랑크톤, 동물플랑크톤 등 하위영양준위 생물들의 생산과 종 다양성, 종 분포 및 생물과정 등에 영향을 미쳐 해양생태계의 변화를 유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식량자원인 수산자원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지구기후변화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장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학제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접근 방식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