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시 케이슨안벽의 신뢰성해석

Reliability Analysis of Caisson Type Quay Walls under Earthquake

지진하중에 의한 케이슨 안벽의 파괴확률을 산정함에 있어 배면토사의 액상화 발생여부는 파괴확률을 크게 좌우하는 요인이다. 그것은 케이슨 배면토와 케이슨 제체의 동적거동이 일체화하여 위상차가 발생하지 않을 때와 액상화로 인하여 위상차가 발생할 때 케이슨에 가해지는 토압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토압의 위상차를 고려한 케이슨 안벽의 신뢰성 해석기법은 Nagao 등(2001) 이 제안한 바 있으나 그 방법은 물리법칙과 배치되어 파괴확률을 과다 평가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규모의 케이슨안벽 설계사례에 대한 신뢰성 해석을 통해 제안방법과 기존방법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