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GO 뜰개에서 추정한 동해남서부해역의 중층순환

Abstract

동해는 얕은 해협을 통하여 북태평양과 연결되어 있어 동해에는 북서태평양의 중심층 순환과는 별개인 독자적인 중심층 순환이 존재한다. 동해에서 수온약층하부의 성층구조는 매우 미약하여, 수온염분자료에서 순환을 추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일부 지역에서 얻어지는 해류계자료에서 부분적이나마 동해 중층순환에 대한 자료가 제시되나 이 자료는 전반적인 해류구조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연구원에서 1998년부터 동해에 투하한 ARGO 뜰개에서 얻은 자료를 통해 파악한 동해 남서부 해역의 중층순환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