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ke Passage가 전지구 열염분순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Drake Passage on the global thermohaline circulation

이상적인 모델링을 통하여 남극해의 Drake Passage와 이 해역의 해저 지형이 전지구 해양순환에 미치는영향을 연구하였다. 사용된 모형은 NOAA/GFDL MOM3 이고 전지구 해양을 남극해를 통하여 연결된 직사각형바다로 단순화하였다. 해저지형은 Drake Pasage에 위치한 이상적인 해저산맥 이외에는 모두 무시하였다. 이상적인 분포의 동서 방향 바람만 고려하였고, 복원 수온과 염분은 적도를 중심으로 대칭적인 형태이다. 모든 표층 경계조건에 동서방향 변화는 없다. Drake Passage에 해저 산맥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열염분순환을 비교하였을 때, 대부분의 차이가 북대서양에서 나타나는데, Drake Passgae 지역에 해저산맥이 있는 경우에 열염분순환이 약화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해저 지형의 영향이 북반구까지 전달되는 방법과 특정해역에만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